동계 올림픽 종목 랜선 전시회
이번 전시에서는 4년마다 개최되는 국제 스포츠경기 대회인 동계 올림픽의 다양한 경기 종목에 대하여 알아본다.
봅슬레이
방향을 조종할 수 있는 썰매를 타고 눈과 얼음으로 만든 트랙을 활주하는 경기이다. 19세기 후반 스위스에서 스포츠의 형태로 자리를 잡았으며 1924년 제1회 동계올림픽경기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관람하기
스키점프
스키를 타고 인공으로 만들어진 급경사면을 활강하여 내려오다 도약대로부터 직선으로 허공을 날아 착지하는 스키 경기로서 노르딕 스키의 한 종목이다. 북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1924년 제1회 동계올림픽경기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관람하기
아이스 하키
빙상에서 6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스틱으로 퍽을 쳐서 상대팀의 골에 넣는 스포츠로 제 1회 동계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관람하기
알파인스키
유럽의 알프스 산악지방에서 발전한 스키의 한 종류로서 가파른 경사면을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활강 경기와 회전 경기 등을 가리킨다. 1936년 동계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관람하기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사격이 결합된 종목으로서 1960년 동계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관람하기
루지
썰매에 누운 채 얼음 트랙을 활주하여 시간을 겨루는 겨울 스포츠 경기이다. 스위스·오스트리아 등 알프스 산지의 썰매놀이에서 유래하였으며 1964년 제9회 동계올림픽경기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관람하기
프리스타일 스키
곡예를 연상케 하는 공중동작을 통하여 예술성을 겨루는 스키 경기로 자유롭고 익스트림한 면을 즐길 수 있다. 모굴, 에어리얼, 스키크로스, 하프파이프, 슬로프스타일 등의 세부 종목으로 구분된다.
관람하기
컬링
각각 4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빙판에서 둥글고 납작한 돌(스톤)을 미끄러뜨려 표적안에 넣어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다. 스코틀랜드에서 유래되었으며, 1998년 제18회 동계올림픽경기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관람하기
피겨 스케이팅
스케이트를 타고 얼음판 위를 활주하며 여러 가지 동작으로 기술의 정확성과 율동의 아름다움을 겨루는 빙상경기의 한 종목으로 올림픽 세부종목으로는 남녀 싱글, 페어, 아이스댄스 , 팀종목, 싱크로나이즈드 스케이팅이 있다.
관람하기
스켈레톤
머리를 정면으로 향하여 엎드린 자세로 썰매를 타고 경사진 얼음 트랙을 활주하는 겨울 스포츠이다. 1928년 동계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뒤 중단과 복귀를 반복하다 2002년부터 다시 정식종목이 되었다.
관람하기
스노보드
긴 널빤지를 옆으로 선 자세로 타고 눈이 쌓인 비탈을 미끄러지듯 내려오는 운동 또는 그 기구로 이용되는 널빤지를 가리킨다. 1960년대에 미국에서 서핑보드와 스키를 결합한 놀이 형태로 인기를 모아 겨울 스포츠로 발전하였으며, 1998년 제18회 동계올림픽경기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관람하기